본문 바로가기

etc.

[유학] 아이엘츠 재채점 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지굴입니다.




영국 석사를 준비하면서 넘어야 하는 관문중에 하나가 바로 IELTS 아이엘츠 영어 시험입니다.  오늘은 아이엘츠 재채점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아이엘츠는 다른 영어시험들과 같이 Listening, Reading, Speaking, Writing 4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영국대학 학/석/박사 신청시 모든영역 최소 점수와 평균 점수의 기준을 넘도록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면 4가지 영역에서 모두 6.0 이상 AND 평균 6.5 이상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시험이라는게 아쉽게 떨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 밖에 없지요. 저의 경우 모든영역 6.0이상 평균 6.5 이상의 점수가 필요한 상태였는데 L: 6.5, Reading: 6.5, Speaking, 6.0, Writing 5.5 라는 점수를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하늘이 무너지는거 같았죠. 프리세셔널 과정을 등록해 놓긴 했지만 합격을 보장받는 것은 아니었기에 왠만하면 아이엘츠 점수를 넘겨 언컨디셔널 오퍼 상태로 프리세셔널 과정을 여유롭게 듣고 싶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높은 시험가격이 부담일 수 밖에 없는데요. 제가 시험을 치루던 2015년에만 해도 한화로 30만원 가까이 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요새도 비슷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아이엘츠 시험에서 스피킹과 라이팅은 기계가 아닌 사람이 채점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개인적인 견해에 따라 0.5점 정도는 더 받을 수도 있고 또 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재채점 비용또한 15만원 정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재채점 신청을 망설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지굴이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1. 리딩과 리스닝 점수가 부족하다면 재채점은 포기하시길!

리딩과 리스닝의 경우 사람이 채점하는 것도 아니고 100% 정해져 있는 답을 채점하기 때문에 재채점을 신청한다해도 오를 확률은 0%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딩과 리스닝 점수가 부족하다면..그냥 공부를 더 열심히 합시다!


2. 라이팅과 스피킹이 목표점수에 0.5점 부족할때 도전하자!

재채점을 통해 점수가 오른 분들은 대부분이 0.5점 이었습니다. 간혹 1점 오르신 분들도 있는데 드물다고 할 수 있죠. 저도 라이팅 하나만 신청해서 0.5점이 올라서 간신히 목표 점수 획득한 케이스 입니다. 


3. 라이팅이나 스피킹 둘중에 하나만 신청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3번 항목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나만 신청한다면..뭔가 처절함과 애절함이 보여서 올려줄 수도 있지 않을까요? 아..얘 이번에 꼭 받아야 되나보다..하면서 말이지요 하하..


이렇게 1, 2, 3 항목 모두 해당된다면 무조건 재채점 신청해 보시길. 재채점을 신청 해놓으면 뭔가 오를거라는 막연한 기대감때문에 공부가 잘 안되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만..충분히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아이엘츠 재채점에 대한 간단한 팁 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엘츠 재채점 방법과 결과 받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