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사자격시험

[건축사] 건축사자격시험 한번에 합격하기 #1 - Introduction

2016/06/15 - [건축사] - What is 건축사 자격시험?

2016/06/11 - [건축사] - About 건축사 자격시험



안녕하세요 OMO입니다


건축사 자격시험 한번에 합격하기! 포스팅 시작합니다. 제 합격수기를 조금 보완하고 좀 읽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막연하기만한 시험 준비기간에 이정표가 될 수 있을거 같구요. 시험을 한번 봐보신 분들에게는 본인의 준비과정과 다른점을 확인하고 좋은부분은 가져가셔서 올해 시험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시험을 도전하는 분들이 자격시험 도전에 망설이는 이유는 내가 건축사 자격시험에 도전할 정도의 실력이 될까? 회사를 그만두고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부담감 때문 일겁니다사실 첫번째 질문의 경우, 제가 건축사를 딴 시기는 2013, 28 였습니다. 설계 실무는 2010년 부터 시작해서 약 3 9개월 정도에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 기준이 5년제 건축학과 졸업후 3년의 실무수련 완료후부터 볼 수 있기 때문에 하고자하는 의지와 응시자격만 갖추어 졌다면, 시작하는 시점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해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이 더 올라 갈 수있다는 장점이 있고,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를 할 경우 경력이 끊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우선 도전 첫해에는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시험절차와 방식에 대해서도 파악할 필요가 있구요. 저같은 경우도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합격한 케이스이기 때문에, 제 포스팅이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배우는 건축 이론들이 실무를 하면서 적용/응용되는 부분이 많이 보이면 상당히 재밌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경력 vs 건축사자격>


포스팅은 제가 시작했던 201212월 부터 시험이 치뤄진 201397일까지 약 9개월간 각 시기별 사건들과 중요포인트를 중심으로 다뤄지게됩니다. 참고로 제가 다녔던 학원은 대한건축아카데미로 교대역에 있는 학원이었습니다. 학생 한명한명 잘 챙겨주시고 학원 문제들도 유익해서 개인적으로 9개월간 주말에는 학원에 붙어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화장실은..좀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ㅋㅋ


시작이 반이라고저는 처음에 계획하고 짜놓은 기본적인 틀을 9월까지 유지하는 것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9개월간의 타임테이블을 먼저 확인해 볼까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준비

도면작도반

초반-정규종합반(이론) 

 중반-기본/실전문제풀이

 후반-총정리/모의고사

시험 

이렇게 12월 - 8월까지 학원을 끊고 매주 주말 토/일 중 하루 하루종일 학원에 있게 됩니다. 약 40번의 주말을 한번도 빠지지 말자는 목표를 세웠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한 다짐이고 제일 지켜져야할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중간 많은 유혹과 시련의 시기가 오지만 최선을 다하고 나서 마지막 합격/불합격은 운명에 맡기는게 좋습니다. 워낙 채점/합격에 대한 기준이 모호한 시험이다 보니 불합격을 하더라도 너무 자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과의 약속은 꼭 지키시길! 


이런 큰 설레임(?)과 함께 건축사자격시험, 그 대장정이 시작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준비 초반 챙겨야할 것들과 기본적인 계획 등 공부 환경 조성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놓치지 마세요.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제도판으로 돌아가세요>



※ 질문이나 궁금하신 사항은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됐거나 공감되시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 한번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