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사자격시험

[건축사] 건축사 자격시험 과년도 분석 - 2013

안녕하세요 지굴입니다.


2013년 건축사 자격시험 과년도 문제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과년도 문제를 분석하는 것은 건축사 자격시험을 이해하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과년도는 필수입니다~!

제가 제출한 답안을 함께 올렸습니다. 점수가 궁금하신 분은 따로 연락주세요.

(시험장에서 찍은게 아니고 다시 그린 도면입니다. 제출한 도면과 100% 똑같진 않지만 최대한 비슷하게 그렸습니다.)

2013년 건축사 자격시험에는 

1교시 = 대지분석, 배치계획

2교시 = 평면계획

3교시 = 구조계획, 단면계획

이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1교시의 대지분석 문제와 제가 작성한 답안. 그리고 풀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들을 적어볼까 해요.

과년도 문제는 각 학원 홈페이지나 대한건축사협회 자료실에서 자유롭게 열람이 가능합니다.


<출처: 대한 건축사 협회>

 

대지분석은 신유형이 나오지 않았고 기본적인 법규이론과 기준을 알고 있는지 파악하는 문제 였습니다.

그래도 자만하지 말고 건물의 기능과 용도지역을 꼼꼼히 읽고 함정이 될만한 부분을 체크! 정독 또 정독!

난해한 소수점이 나오는 대지레벨과 정북방향이 45도 기울어져 루트계산도 해야됐었습니다. 계산..계산..

아래는 제가 그린 답안 입니다.

 


 

평소에 45도는 연습을 잘 안해서 상당히 당황했었습니다. 대부분 30도나 60도로만 연습을 했었던거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당황해서 의외로 시간이 오래 걸려 배치 풀때 고생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제가 생각하는 2013년 대지분석에서의 포인트>

1. 인접대지 경계선과 건물과의 이격거리의 위계에 따른 적용

2. 불규칙적인 경사도로에 대한 가중평균 적용가능 여부

3. 문화재 앙각제한에 대한 정확한 이해

4. 불규칙적인 정북방향 제한사항의 이해

5. 도로사선제한의 적용

 

학원에 올라온 정답과 비교했을때 틀린게 한부분이 있었는데요..평소에 안했던 실수를 시험장에서 하고 말았습니다.

도로가중평균은 확실하게 했는데 급한나머지 대지와 가중평균한 도로의 평균값과 한번더 가중평균을 안했습니다. 

오답노트 정리할때 꼭 체크하자고 다짐했던 가중평균 2번하기를 잡아내지 못했네요. 틀린걸 알았을때의 기분이란..

역시나 그부분은 법규사항이어서 감점폭이 컷었던거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나머지부분은 확실하게 풀어서 점수는 적당하게 나왔습니다.

마지막 범례부분도 꼼꼼히 체크하고 작도 완료 후 수치별로 한번더 계산해보는 여유까지!

사실 시험 들어갈때 대지분석이 자신있는 편이었어서 신유형문제가 출제되지 않기를 바랬던 부분인데 문제보는 순간 안심한 기억이 나네요.

공부한만큼 거짓말을 하지 않는 과목, 분석조닝이었습니다.

1시간 10분~15분정도 걸렸던걸로 기억합니다. 문화재 앙각을 잘못적용해서 다 지우고 다시 그렸었습니다.

과연....올해도 대지분석 문제가 출제 될까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됐거나 공감되시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